USER PLACE

베타즈 유저들의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는 공간

베타즈 유저 플레이스

베타즈 유저 플레이스는 유저테스트와 관련된
모든 정보들을 자유로운 방식으로 업로드하여
유저들간의공유하는 공간입니다.

베타즈 유저 플레이스는 유저테스트와 관련된 모든 정보들을 유저들이 자유로운 방식으로 업로드하여 서로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Space X 베타테스트 결과공유

작성자
지수애
작성일
2020-08-27 15:50
조회
1160

스페이스X의 위성인터넷 프로젝트인 ‘스타링크’의 첫 인터넷 속도가 유출됐다.

최근 ARS테크니카, 테크타임, MS파워유저 등 외신은 글로벌 커뮤니티 사이트 레딧의 이용자들이 스타링크의 속도 테스트 결과를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공개된 내용에 따르면 스타링크의 다운로드 속도는 35~60Mbps이며 업로드 속도 4.5~18Mbps인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속도는 31~94ms 수준이었다.

해당 수치는 스페이스X에서 목표로 한 최대 1Gbps의 전송속도와 20ms의 응답속도에는 미치지 못하는 속도였다.

외신과 관계자는 현재 속도도 위성을 중계하는 것을 고려하면 예상보다 빠른 수준이라며 비디오 스트리밍, 영상통화 등 일반적인 온라인 서비스는 충분히 가능한 속도라고 평가했다. 더불어 테스트 단계인 만큼 점차 속도는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현재 스페이스X는 사전 모집을 통해 모집한 참가자를 대상으로 스타링크를 비공개 테스트 중이다. 테스트 중 확인된 정보는 모두 외부로 공개할 수 없다.

이번 유출은 일부 테스터가 스타링크의 속도를 체크하기 위해 인터넷 성능 평가 사이트를 사용한 기록을 레딧 이용자를 통해 발견된 것이다.

스타링크는 인공위성을 이용한 글로벌 인터넷 서비스 구축 사업이다. 지구 저궤도에 약 1만 2천여 개 인공위성을 띄워 전 세계, 인터넷 연결이 어려운 지역에도 저가로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궤도 위성은 고도 1천km 이하에서 지구를 돌기 때문에 3만6천km 상공에 위치한 정지궤도 위성보다 지연속도를 줄일 수 있다. 다만 지구를 도는 속도가 빨라 인터넷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어 이를 1만 개 이상의 위성을 띄워 해결하는 것이다.

스페이스X는 지난해 5월 처음으로 스타링크 위성 60개를 지구 상공에 띄우기 시작해 540개 이상의 위성을 가동 중이다.


https://zdnet.co.kr/view/?no=20200817133717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