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R PLACE

베타즈 유저들의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는 공간

베타즈 유저 플레이스

베타즈 유저 플레이스는 유저테스트와 관련된
모든 정보들을 자유로운 방식으로 업로드하여
유저들간의공유하는 공간입니다.

베타즈 유저 플레이스는 유저테스트와 관련된 모든 정보들을 유저들이 자유로운 방식으로 업로드하여 서로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네이버, 개인취향 분석한 쇼핑 검색 ‘포유 랭킹’ 서비스 개시

작성자
김지우
작성일
2020-12-23 15:10
조회
6904


네이버가 이용자 개인 취향을 분석해 좋아할 만한 상품을 먼저 보여주는 서비스를 내놓는다.

네이버는 오는 28일부터 한 달간 네이버 모바일 통합검색·쇼핑검색에서 ‘포유 랭킹’ 베타 테스트를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네이버 쇼핑에서 특정 상품을 검색하면 성별·나이 정보와 최근 쇼핑 이력 등을 활용해 개인 선호도가 높게 예측되는 상품을 검색 결과 상단에 보여주는 서비스다.

예를 들어 네이버 쇼핑에 ‘원피스’를 검색하면 나오는 2000만건이 넘는 게시물 중에 이용자가 좋아할 만한 브랜드와 쇼핑몰을 고려해 선호할 만한 상품이 먼저 검색되게 한다는 것이다.

◇AI가 개인 선호도 계산해 상품 순서 정해

네이버는 앞서 ‘AI템즈’ 등 인공지능(AI)이 상품을 추천하는 서비스를 선보이기도 했지만, 검색 결과에 적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네이버는 “과거 쇼핑 이력에서 보여줬던 사용자 패턴을 AI가 자동으로 분석해 개인의 선호도를 계산하고, 이 선호도에 따라 맞춤형으로 디테일한 상품 순위을 조절해 검색에 반영한다”고 밝혔다.

따로 광고비를 지불한 ‘쇼핑검색광고’ 상품은 이번 서비스와 별개다. 네이버는 “포유 랭킹 순으로 광고가 노출되면 노출 순위는 기존과 동일하게 품질지수와 입찰가에 따라 정해진다”고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우선 패션의류와 잡화, 스포츠·레저 패션 관련 일부 키워드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최근 패션 관련 쇼핑 이력이 있는 일부 사용자에게 먼저 적용되고, 앞으로 이용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https://www.chosun.com/economy/tech_it/2020/12/23/DFT54HWUEFGMTLYOJA6QGQ2T4A/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