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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1년간

작성자
최정현
작성일
2020-06-17 15:52
조회
1468

앞으로 1년간 소비형태는 어떻게 변할까요? 코로나사태로 인해 저도 좀 바뀐 것 같아요

배달음식 먹는 날도 잦아지고 홈카페를 차렸어요..

관련 글 업로드 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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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은 방법으로 앞으로 1년간은 어떤 소비를 줄이거나 늘릴지 물었습니다. 전반적으로는 지난 1년간 소비를 줄이거나 늘려온 항목과 비슷합니다. 의류·신발·액세사리, 명품, 가구 및 실내장식품, 가전제품 등 재량재 소비를 줄이고, 병원 및 건강 유지비, 식료품, 공과금, 교육비 등 필수재 소비는 늘리겠다고 한 거죠.

다만, 앞으로는 지난 1년간보다 좀 더 위축된 소비행태가 예상됩니다. 예전에 쓰던 것보다 앞으로 더욱 소비를 줄여야겠다고 생각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지난 1년간 그래프보다 항목별로 마이너스 수치가 좀 더 높은 편이죠. 그만큼 소비자들은 경기 침체가 빨리 회복될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 눈치입니다.

한편, 20대를 중심으로 인상적인 조사 결과가 눈에 띕니다. 한창 새롭게 뷰티 소비를 늘려야 할 20대에서 미용·화장품 항목의 소비가 줄어들 것 같다고 응답한 겁니다(-7.8%). 이러한 20대는 오락문화와 해외여행 등에 대한 소비는 오히려 늘리겠다고 했습니다(각 9.1%, 4.6%).

20대 전반에서 구매와 소유보다 가치와 경험을 중요하게 여기는 소비 트렌드와 특히 20대 여성을 중심으로 ‘탈코현상’ 등 가치관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경기 침체가 이어지더라도 넷플릭스·유튜브 등 집 안에서 즐기는 재택형 오락문화에 대한 소비는 줄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0대에게 콘텐츠는 또 다른 의미의 필수재가 되고 있는 거죠.

또한, 20대의 배달음식 소비를 줄이겠다는 응답도 흥미롭습니다. 배달음식은 지난 1년간 특히 20대를 중심으로 소비가 증가한 항목이거든요. 이에 응답자들에게 그 이유를 물어보니 ‘다른 항목들보다 쉽게 줄일 수 있는 비용이라서’라고 답했습니다.

물론, 이외에 각 배달 앱의 할인 마케팅 경쟁이 끝난 뒤 정상 비용에 대한 부담으로 소비 심리가 잠시 위축된 점, 배달음식이 편리하고 맛도 좋지만 건강한 식습관이라는 인식은 아직 잡혀있지 않다 보니 의식적으로 소비를 줄여야겠다고 생각하는 점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고 실제 배달음식 소비가 줄어들 것인지에 대해서는 현시점에 정확히 예측하기 힘듭니다. 배달음식 시장은 곧 연 20조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소비자의 심리적 저항이 실제 소비행태에 반영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소비자들이 배달음식에 대해 위와 같은 심리적 저항이 있다는 점은 참고해두면 좋겠습니다.


출처: https://blog.opensurvey.co.kr/article/eatbuyplay-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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