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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지 작성 꿀 TIP 알려드립니다.

작성자
강준석
작성일
2020-06-11 11:23
조회
1100

안녕하세요 ㅎㅎ 앞서 설문조사 중요성에 대해 살펴본 게시글 작성자 입니다. 오늘은 '설문지 작성 꿀 TIP'을 들고 와 보았습니다.


설문조사란 조사자가 관심을 갖는 것에 대해 집단을 대상으로 적절한 설문 문항을 작성하여 원하는 정보를 얻어내는 일련의 과정이라 언급했었는데요.

요컨대 설문조사에 이용되는 설문지는 언어적 표현을 통해 응답자에게 질문을 던지기위한 도구로서 응답자는 조사자의 도움없이 기입이나 작성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설문지는 측정하고자 하는 명확한 개념 정의와 적절한 상황과 매칭이 가능한 조작적 정의를 내리기 위해 타당도와 신뢰도가 높은 설문으로 구성지어야겠습니다.



1. 선택형 질문 사용에 집중

자유-서술적 질문은 답변하는데 더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서술형 질문의 비중이 커지면, 선택형 설문보다 응답자들의 더 이른 중도포기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설문조사당 서술형 질문은 2개 이하로 유지하세요. 가능한 경우, 서술형 질문들은 설문조사 끝에 별도의 페이지에 배치하세요.

이는 응답자들이 설문조사를 포기한다고 해도 이전의 페이지에 있는 질문에 대한 응답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2. 설문조사 질문을 중립적으로 유지

질문에 의견 또는 유도질문을 삽입하게 되면, 응답자의 판단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저희 고객이 서비스 담당자들은 정말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고객 서비스 담당자가 얼마나 훌륭하다고 생각하십니까?"라는 유도질문을 한다고 가정해볼까요?

어떠시나요? 이 질문은 응답자들이 동의하길 바라는 의견을 전달하는 것으로 보이시지 않나요?

그렇다면 유도질문,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요? 중립이 답이다!
"저희 고객 서비스 담당자들이 얼마나 도움이 된닫고 생각하십니까 또는 도움이 안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완벽해.. 완벽하다고 이 질문..




3. 보기에 적절한 균형 유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응답자들은 솔직하고 사려 깊은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응답의 신뢰성을 잃게 됩니다.

예로, 응답자들에게 고객서비스 담당자들이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 또는 도움이 되지 않았는지를 묻는 질문에 다음과 같은 보기를 포함했습니다.


최고로 도움이 되었음/매우 도움이 되었음/도움이 되었음

매우 도움이 되었음/도움이 되었음/ 도움이 되지도 안 되지도 않았음/도움이 되지 않았음/전혀 도움이 되지 않았음


위쪽에는 고객서비스 담당자들이 도움이 되지 않았다고 답변할 수 있는 보기가 없습니다. 보기는 아래와 같이 객관적이어야 하며 적절히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4. 한 번에 한 가지 질문만 하기
응답자를 혼돈케하는 것은 응답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만약, 응답자가 혼돈을 느끼게 된다면, 진정한 의견이나 선호 사항을 반영하는 답변을 선택하지 않을 수 있게 됩니다.

혼돈 양상으로 가장 일반적인 질문은 '이중적 질문'입니다. 이러한 질문은 응답자들에게 동시에 두 가지 질문을 합니다.

"저희 고객 서비스와 제품 신뢰성은 어떻게 평가하시겠습니까?"

고객 서비르 및 제품 신뢰성은 서로 다른 두 개의 주제입니다. 같은 질문에 두 가지 사안에 대해 물어보면 응답자들로 하여금 두 가지 사안 중 한 가지만을 생각하게 하거나 질문을 아예 건너뛰게 합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이러한 문제는 쉽게 고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두 가지 사안을 다음과 같이 각각의 선택형 질문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저희 고객 서비스를 어떻게 평가하시겠습니까?"

"저희 제품의 신뢰성을 어떻게 평가하시겠습니까?"

라는 두 가지의 질문으로 나눠 질문한다면 응답자들이 느낄 수 있는 혼돈은 어느 정도 방지할 수 있지 않을까요?



5. 질문은 모두 서로 다르게 유지

누군가가 같은 질문을 계속해서 되풀이해서 묻는다고 생각해 보세요. 반복되는 질문에 혹시 답답함을 느끼거나 짜증을 느껴보신 적 있으시진않나요?

동일한 질문이나 보기를 반복적으로 사용한다면 응답자들에게서 부정적인 감정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만약 이런 반복적 질문을 사용하신다면,


응답자들이 설문조사를 중도포기하거나, 부정적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입니다.

부정적인 결과? 반복되는 질문에 '동일하게 응답'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하기 싫은 설문조사를 수행해야 할 때, 질문내용이 반복적일 때 등과 같은 상황에서 동일 응답으로 체크하고 제출하거나 성실하게 임하지 않으시게 되었던 경험.

저 뿐만은 아닐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동일하게 응답' 이는 답변을 제공하는데 신중히 생각하지 않고, 아무 답변이나 제공한다는 뜻입니다.

조사자에게 이러한 설문조사는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정말 원하고자하는 정보의 명백한 응답을 원하신다면 묻는 질문이 비슷한 맥락들을 연이어 사용하시는 것은 피하시거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함으로써 방지할 수 있겠습니다.




6. 질문 대부분을 선택적으로 답변할 수 있도록 유지

응답자들이 모든 질문에 대한 답을 전부 알고있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어떤 질문에 답변하는 것은 조금 부담스럽게 느낄 수도 있습니다.


답변을 필수로 만드는 질문을 작성할 때 기억해야 할 것! 이 두 가지 사실을 반드시 알고가시길 바랍니다.

또, 질문 작성 시 질의 순위를 만들고, 확실하지 않을 때에는 되도록이면 선택적으로 만드세요.

응답자들에게 답변을 하게끔 강요하는 것은 응답자들로 하여금 설문조사를 중도에 포기하거나 답변을 생각 없이 무작위로 선택하게끔 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7. 설문조사 테스트

설문조사를 이미 보낸 후에 설문조사에 있는 결함을 찾아내셨다고요? 이것만큼 당황스러운 일도 없습니다.


그러니까 사전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배포 전 설문지를 미리 공유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겠죠?

설문지 작성자가 아닌 다른 사람들이 새로운 관점에서 보는 것만으로도 실수를 쉽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설문조사를 작성한다는 것은 응답자들로 하여금 솔직한 답변을 제공하게끔 만드는 것을 뜻합니다.

또한, 이는 응답자들에게 신속하고 쉬운 설문조사 체험을 제공합니다.


설문조사가 효과적일수록, 응답도 더 신뢰성을 가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설문조사 작성 시 항상 모범관행을 따르시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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